포스트코로나시대, 투표도 쉽고 안전하게!

이용혁 승인 2020.10.06 10:20 의견 0

박종범.jpg

[박 종 범 평창군 선거관리위원회 선거주무관]

 

 코로나19가 전 세계를 진동시키고 있다.

대유행이 선언된 이후 현재까지 세계적으로 2,0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다. 우리나라만 해도 소강상태와 확진자 폭증상태를 오가는 패턴이 반복되고 있으며 전국 학교들에 등교중지 결정이 내려질 정도로 전 국가적으로 외부활동을 극히 꺼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. 하지만 이 사태를 종결지을 열쇠인 백신의 개발은 아직도 요원한 듯하다.

 이러한 상황에서 의견을 수렴하거나 대표를 선출하는 등 선거를 치르기란 어려운 일이다. 많은 우려에도 국민 모두의 노력과 협조로 4.15. 총선은 단 한건의 투개표 관련 확진자 발생 없이 종료됐지만, 아직 다수가 모여 선거를 치른다는 것은 시기상조 일 것이다.

 이때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온라인투표시스템은 훌륭한 대안이 될 것이다.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공공민간영역 2가지로 나누어 온라인투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. 찬반투표, 선택투표 등 다양한 투표방식을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신속정확한 개표 서비스까지 가능한 시스템이다. 또한 투표 관련 데이터를 분산 저장하는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부정선거 및 조작 가능성을 배제하였다. 사용절차도 어렵지 않다. 간단한 신청서 작성(www.kvoting.go.kr) 후 관할 선거관리위원회의 안내를 받아 투표를 진행하면 된다.

 쉽고, 안전한온라인 시스템의 우수함을 증명이라도 하듯이 온라인 투표 시스템은 개발 이후 정당의 경선, 대학 총장 및 학생회장 선거, 아파트 부녀회장 선거 등 공공영역 뿐만 아니라 민간에서도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.

 세계의 학자들은 우리가 알던 세상이 코로나19로 인해 영영 멀어져 버렸다고 입을 모아 말한다. 일시적일 것이라 생각했던 지금 우리의 생활모습이 앞으로는 가장 일반적인 모습이 될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다. 그렇다면 우리는 흐름에 발맞춰 사회 전 분야에 걸친 변화를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. 투표도 이젠 종이와 기표용구가 아닌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온라인 투표를 적극 이용해 보기를 권한다.

[박 종 범 평창군 선거관리위원회 선거주무관]

저작권자 ⓒ 평창군민신문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